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보스턴과 로마의 올림픽 유치 포기, 그리고 평창 동계올림픽
    카테고리 없음 2016. 9. 24. 10:52
    반응형

    2024 하계 올림픽 유치를 추진하던 이탈리아 로마가 신임 시장의 반대로 올림픽 유치 후보도시에서 제외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이에 따라 2024년 올림픽 유치를 통해 이탈리아의 부흥을 대외에 보여주려 했던 마테오 렌치 총리의 계획 역시 무산될 것이 확실시 된다.

     

    로마 사상 최초의 여성시장으로 선출된 비르지니아 라지 시장은 지난 21(현지시간) “로마가 올림픽을 유치하는 것은 무책임한 일이라며 올림픽 유치 반대 입장을 밝혔다.

     

    그는 이어 로마는 1960년 올림픽을 개최하면서 진 빚을 아직도 갚고 있는 처지라며올림픽은 일부 사업가에겐 유용하겠지만 대부분의 주민에겐 그렇지 않다고 반대 이유를 밝혔다.


    라지 시장은 선거 유세 때부터 “막대한 부채를 안고 있는 로마는 거대 이벤트보다 대중교통 불편쓰레기난 등 일상 문제를 해결하는 게 우선이라며 올림픽 유치에 부정적인 입장을 피력한 바 있어 이번 발표가 결코 뜬금 없는 발표는 아니다.

     


    이탈리아올림픽위원회(CONI)는 올림픽 개최 예산을 국제올림픽위원회(IOC) 분담금, 기업체 후원금, 국고로 충당하고, 기존 시설을 최대한 재활용하는 등 예산 절감 방안을 최근 내놨지만 결국 라지 시장의 마음을 돌려 놓지 못했다.

     

    특히 조반니 말라고 CONI 위원장은 로마 시장의 지지를 얻지 못한다면 올림픽 유치를 포기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기 때문에 더 이상 올림픽 유치를 밀어붙일 수 없는 상황이다.

     

    라지 시장의 올림픽 유치 반대 입장에도 불구하고 정작 로마 시민들은 대체적으로 올림픽 유치에 찬성하고 있다는 설문조사가 나온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어쨌든 라지 시장의 입장 변화가 없이는 로마가 2024년 올림픽 유치 최종 후보도시가 되는 일은 일어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로마가 2024년 올림픽 유치경쟁에서 빠질 경우 프랑스 파리, 미국 로스앤젤레스, 헝가리 부다페스트가 마지막까지 경쟁을 펼치게 된다.

     

    사실 2014년 올림픽 유치를 철회한 도시가 로마가 처음이 아니다. 미국의 보스턴도 2014년 올림픽 올림픽 유치를 추진하다 이를 철회했다. 로스앤젤레스가 미국 대표로 2014년 올림픽 유치 후보도시에 들어가 있는 이유가 보스턴의 유치 의사 철회 때문이다.

     

    미국올림픽위원회(USOC)는 작년 7월말 보스턴을 2024년 하계올림픽 유치 후보도시로 선정한 앞서 결정을 번복, 미국 내 다른 도시를 올림픽 후보지로 검토하기로 결정했다. 보스턴이 올림픽 유치를 위해 필요한 시민들의 지지를 얻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 이유였다.

     


    실제로 보스턴 지역 라디오 방송인 ‘WBUR’가 진행한 설문 조사에 따르면, 올림픽 유치를 지지하는 의견은 39%에 불과했던 반면, 49%의 설문 참가자들이 반대의사를 드러냈다.

     

    당시 ‘LA타임즈보도에 따르면 보스턴 지역 주민들은 실질적인 경제 효과보다는 과도한 시설 투자로 인한 세금 부담이 큰 올림픽에 대한 매력을 느끼지 못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올림픽 유치 반대 운동을 주도해 온 쇼우나 오코넬 주의원은 매사추세츠는 올림픽이 없이도 세계적인 수준을 유지할 수 있다.”이를 증명하기 위해 수십억 달러의 세금을 낭비할 필요는 없다고 올림픽 유치 반대의 이유를 설명하기도 했다.

     

    2016 리우데자네이루올림픽을 전후로 나타난 갖가지 문제점으로 인해 IOC가 이제 더 이상 개발도상국의 도시를 올림픽 개최도시로 선정하는 일이 없을 것이라는 말이 공공연히 나오고 있는 가운데 선진국의 주요 도시들이 연이어 올림픽 유치를 포기하는 현재 상황은 올림픽 운동이 봉착한 위기를 보여주는 상징적인 장면이다.

     

    물론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올림픽 유치를 희망하는 도시들은 줄을 서 있지만 분명한 것은 올림픽 유치가 개최 도시에 엄청난 경제적 효과를 안겨줄 것이라는 환상은 사라진 지 오래라는 사실이다.

     

    이처럼 전세계가 메가 스포츠 이벤트 개최의 환상에서 벗어나고 있는 추세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와 같은 흐름을 철저히 외면하고 있는 나라가 있다. 바로 대한민국이다.

     

    2011년 대구세계육상, 2013충주세계조정선수권, 2014년 인천아시안게임과 2015년 광주하계유니버시아드 등 세계 규모의 스포츠 이벤트들이 전국 각지에서 열렸지만 이들 대회 가운데 성공이라는 평가를 내릴 수 있는 대회는 하나도 없다.

     

    특히 2년 전 아시안게임을 개최한 인천의 경우 대회가 끝난 지 2년이 다 되어 가지만 반려견의 산책로가 되어 버린 주경기장을 포함해서 아시안게임 경기를 위해 지은 수 많은 경기장들이 이렇다 할 활용 방안을 찾지 못한 채 돈 먹는 하마로 전락해 있는 상황이다.

     

    인천이 아시안게임 개최의 대가로 얻은 것은 1조원에 달하는 부채뿐이다. 그리고 이런 천문학적인 액수의 빚은 고스란히 시민들의 세금으로 메워야 한다. 이와 같은 현실을 달가워 할 시민은 아무도 없을 뿐만 아니라 화를 낼 법한 일이다.

     

    하지만 이런 현실 가운데 시민들 역시 큰 소리를 낼 수는 없다. 주경기장을 굳이 새로 짓지 않아도 된다는 아시아올림픽평의회(OCA)이 입장에도 불구하고 지역 정치인과 시민들이 시위를 벌이고 로 시장을 협박해가며 끝내 경기장을 신축한 결과 오늘의 현실을 마주하고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이런 한심한 현실은 2년 후 대한민국 땅에서 또 다시 재현될 것이다. 2018 평창동계올림픽 이야기다. 이미 동계올림픽 유치에 천문학적인 돈을 썼고, IOC의 분산 개최 권유에도 불구하고 꾸역꾸역 경기장 신축을 이어간 결과 강원도 역시 인천시와 마찬가지로 이미 엄청난 빚더미에 올라 앉아 있다.

     

    올림픽이 시작하기 전에 엄청난 적자가 예상되는 상황에서 강원도와 평창 동계올림픽 개최를 추진해온 지역 정치인들이 선택할 수 있는 최선은 결국 평창동계올림픽 개최 후 남을 재정적 부담을 대한민국 국민 전체에게 떠 넘기는 것뿐이다.

     


    현재 국회에는 새누리당 염동열(태백-영월-평창-정선) 국회의원이 작년에 대표 발의한 `국민체육진흥법' 개정안이 계류 중에 있다. 이 개정안의 골자는 평창동계올림픽 시설의 사후 관리 기관을 현재 서울올림픽기념 국민체육진흥공단으로 일원화하자는 내용이다.

     

    염동열 의원은국가가 유치한 하계·동계올림픽과 지자체가 추진한 국제경기대회를 동일한 기준으로 적용하는 것 자체가 형평성에 맞지 않다통합 관리·운영체계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명분은 그럴 듯해 보이지만 이 법안이 감추고 있는 진짜 의도는 연간 100억여 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는 평창동계림올림픽경기장 관리 비용을 정부와 국민들에게 떠넘기기 위함이다.

     

    예상컨대 이 법안은 다소간의 진통은 있겠으나 통과될 가능성이 충분해 보인다. 그렇게 되면 일단 경기장 유지관리의 부담은 대한민국 국민 전체가 나눠 지게 될 것이다.

     

    하지만 그렇게 된다고 하더라도 달라질 것이 없는 부분은 평창동계올림픽 개최에 따른 재정 부담에 기인한 강원도민들의 고통이다. 다른 지방자치단체에서 갖가지 복지 정책이 시행되는 가운데 강원도만큼은 복지 축소, 사회 안전망 확충을 기대하기 어려워질 것이다.

     

    어떻게든 되겠지식의 마인드로 개최하는 대형 스포츠 이벤트는 정말 평창이 마지막이어야 한다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