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요즘 20대, "마트 대신 ‘편의점’ 가고, 내집 대신 ‘내방’ 산다"
    카테고리 없음 2016. 5. 29. 08:36
    반응형

    20대 전문 연구기관 대학내일20대연구소가 2016년 상반기 20대 트렌드를 되짚어보고, 하반기 트렌드 변화를 예측한 ‘2016 20대 트렌드 리포트 하프 에디션’을 발간했다.

     

    이번에 발간한 2016 20대 트렌드 리포트 하프 에디션은 20대의 소비/라이프, 관계, 소셜 등 세가지 분야에 걸쳐서 ▶편의점 표류기, ▶신(新)방 살이, ▶테이스트 소비, ▶벙커 전략, ▶젠더 르네상스, ▶똑똑해진 덕후, ▶헬조선 생존법 등 7개의 트렌드를 다양한 사례와 함께 분석했다.

     


    ‘2016 20대 트렌드 리포트 하프 에디션’ 중 20대의 소비 라이프 조사에 따르면, 오늘날의 20대는 ‘가격(Price)’과 ‘가치(Value)’를 동시에 추구하는 피비족(Price+Value)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인이 가치 있다고 생각하는 것에는 가성비를 고려하여 투자하는 똑똑한 형태의 소비를 지향하고 있는 것. 이런 20대의 똑똑한 소비에 대해 대학내일20대연구소는 ‘편의점’, ‘신방살이’, ‘테이스트 소비’ 등 3가지 키워드를 통해 분석했다.

     

    20대, 편의점에 표류하다


    고개를 돌려 시선이 닿는 모든 곳에 편의점이 있는 세상. 편의점 산업의 눈부신 성장은 우리의 삶을 바꾸어놓았다. 대학내일20대연구소가 진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20대 2명 중 1명은 '일주일에 4~5회 정도로 매일 편의점을 방문’하고 있다고 응답할 정도로, 20대 편의점 이용률이 두드러진다. 


    그 이유로는 다양한 할인 혜택, 생활에 유용하고 특별한 서비스 그리고 가성비가 좋은 상품들이 많이 있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최근 비교적 저렴한 편의점 PB 상품의 인기와 함께 편의점에서만 얻을 수 있는 특별한 상품들이 많아지면서 가격과 가치를 모두 중요시하는 20대들의 발걸음을 재촉하고 있다.

     

    20대의 신(新)방살이

    천정부지로 치솟는 집값에 내 몸 하나 뉠 곳 찾기 힘든 세상을 살고 있는 20대들이 ‘집’ 대신 ‘방’에 주목하기 시작했다. 과거 ‘방’에 머무르는 것이 나태함의 표본이었다면 최근에는 합리적인 가격에 온전히 나를 위해 소비하고 나의 취향을 반영하는 것으로 인식이 변화한 것이다. 


    시장조사 전문기업 마크로밀 엠브레인의 트렌드모니터가 작년 8월 발표한 ‘집의 의미’ 설문조사에 따르면, 20대는 다른 연령대에 비해 집을 두 발 뻗고 편히 누울 수 있는 곳(63%)이자, 나만의 공간(52.4%)으로 인식하고 있는 비율이 높다고 밝혔다. 홈쿠킹, 홈피트니스, 등 ‘방’에서 할 수 있는 여가생활과 이케아와 같은 홈퍼니싱 기업의 인기도 합리적으로 자신의 시간을 누리고자 하는 20대의 욕구의 결과라고 볼 수 있다.

     

    “사지 마세요, 경험에 만족하세요.” 20대의 테이스트 소비


    변화와 트렌드에 그 어느 연령대보다 민감한 20대는 학업과 취업준비 등 바쁜 일상으로 인해 트렌디한 활동 혹은 인증할 수 있는 경험 자체로 만족감을 느낀다. 온라인이나 방송을 통해 소개된 맛집 혹은 신박한 소재라면 언제나 궁금해하고, 직접 해보고 싶어 하고, 해시태그와 함께 SNS에 인증샷을 남기고 싶어 하는 것이다. 20대의 이런 욕구는 다양한 취미생활을 경험해 볼 수 있는 ‘취미 대여’서비스 및 최소의 시간과 비용으로 새로운 세계를 경험해볼 수 있는 ‘원데이 클래스’의 인기로 나타나고 있다.

     

    이 밖에도, 20대 초미의 관심사인 △채용 트렌드를 치맛바람, 취줏생 2.0, 똑취생 등 3가지 키워드로 분석했으며, 20대의 다양한 신조어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는 하반기 △’20대 핫 딕셔너리 30(신조어 사전)’를 정리했다. 20대가 선택한 5월의 선물 브랜드 어워즈인 △'메이 기프트 브랜드 어워즈', 다양한 리서치와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20대의 생각과 가치관을 분석한 20대연구소의 연구 결과물인 △‘인포그래픽으로 본 20대’ 자료도 담았다. 풍부한 사진 자료와 실제 활용 예시를 통해 트렌드에 대한 생생한 이해를 돕도록 구성하였다.

     

    대학내일20대연구소 임희수 책임연구원은 “문화, 예술, 경제 산업 등 사회 다방면에서 트렌드를 선도하고 미래를 이끄는 건 20대다. 그것이 본 리포트에 집중해야 할 이유”라면서 “20대 트렌드를 통해 대한민국의 현재와 미래를 내다볼 수 있는 인사이트를 얻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2016 20대 트렌드리포트 하프 에디션’은 전자책(e-book) 형태로 출간되었으며 교보문고, 리디북스, 알라딘, 반디앤루니스, 예스24, 북큐브 등에서 구매가 가능하다. 더 자세한 정보는 대학내일20대연구소에서 확인할 수 있다.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