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강동희, ‘실형선고 불복’ 항소, 예정된 수순밟기?
    카테고리 없음 2013. 8. 18. 06:36
    반응형

    프로농구 승부조작 혐의로 실형을 선고 받은 강동희 전 프로농구 원주동부 감독이 실형을 선고한1심 판결에 불복, 항소했다.

     

    지난 16일 의정부지법 등에 따르면 강 전 감독은 지난 14일 법무법인 원을 통해 항소장을 제출했다. 다만 강 전 감독 측은 구체적인 항소 이유를 아직 정하지 못해 밝히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지난 8일 강 전 감독에 대해 법원이 징역 10월에 추징금 4,700만원의 실형을 선고했을 때 이에 대해 항소를 하리라 보는 이는 많지 않았다.

     

    이미 강 전 감독이 혐의를 일부 시인했고, 지난 329일 구속 기소돼 이미 5개월 가량을 복역한 상태로 앞으로 5개월만 더 복역하면 형기를 마치기 때문에 항소의 실익이 많지 않다고 보여졌기 때문이다.

     

    하지만 강 전 감독은 재판 내내 "1경기는 승부조작을 시도했지만, 3경기는 플레이오프 진출이 확정돼 주전 선수들의 체력 보강을 위해 후보 선수들을 기용한 것 뿐"이라고 주장했고, 이 같은 주장이 받아들여지지 않고 네 차례의 승부조작과 검찰이 주장한 수수금품 액수가 고스란히 추징금으로 선고되자 항소를 결정한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의정부 지검 황인규 차장검사는 지난 3 29일 강 전 감독을 구속 기소하면서 의정부 지검에서 가진 브리핑에서 "강동희 전 감독이 첫번째 경기에 대한 수뢰를 인정했다. 하지만 나머지 경기에 제안을 거절했다고 말했다" "전주와 브로커가 강 감독에게 다른 경기도 제안했지만 거절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는 강동희 감독과 브로커 모두 똑같이 인정한 부분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강 전 감독은 돈을 받은 것에 대해 인정했다. 첫 경기는 700만 원이고 두번째와 세번째는 1500만 원, 그리고 마지막 경기는 1000만 원이다. 그러나 사용처에 대해서는 명확하게 말하지 않고 있다. 기억이 나지 않는다는 말을 했다"고 전했다.

     

    결국 검찰이 자백을 받아낸 강 전 감독의 조작 내용은 검찰이 기소한 혐의 44700만원 가운데 2011 2 26일 서울잠실학생체육관에서 있었던 원주동부와 서울SK의 경기 1쿼터의 경기내용을 조작해주는 대가로 700만원을 받은 부분에 불과한 셈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재판 결과에서는 4 4700만원에 걸친 검찰의 기소내용을 그대로 받아들여지면서 강 전 감독에 대한 형량이 결정됐고, 이에 강 전 감독은 형량을 줄이기 위해 항소를 결정한 것으로 보인다.

     

    당초 강 전 감독이 기소될 당시에도 분위기는 실형 선고는 불가피할 것이란 것이었다.

     

    하지만 법원이 강 전 감독이 주장한 내용은 전혀 받아들여지지 않고 검찰 측의 주장이 온전히 받아들여지면서 양형에서 불이익을 받았는데 이 부분은 받아들일 수 없다고 강 전 감독 측은 판단했을 수 있다.

     

    만약 항소심에서 강 전 감독 측의 주장이 일부 받아들여진다면 집행유예가 선고되거나 형량이 줄어들어 이미 5개월을 복역한 강 전 감독이 판결 이후 얼마 지나지 않아 교도소에서 나올 수도 있다.

     

    이렇게 본다면 강 전 감독의 항소가 이미 구속기소 당시에 예정되어 있었던 수순이었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어 보인다. 검찰이 강 전 감독의 금품수수 사실에 대한 자백을 받아내는 데 있어 항소 하면 형량이 줄어들어 석방될 수 있음을 미리 흘렸을 개연성이 충분하기 때문이다.

     

    어쨌든 잘못은 했지만 벌을 받더라도 사실관계에 부합하는 합당한 법의 심판을 받겠다는 강 전 감독의 판단과 행동을 비난할 수는 없다. 하지만 강 전 감독이 그를 믿고 성원해 준 농구팬들에게 안겨준 충격과 배신감을 떠올려 보면 그의 항소가 결코 곱게 보이지 않는 것도 사실이다.

     

    만약 강 전 감독의 항소가 검찰 측과의 거래에 따른 예정된 수순 밟기라고 한다면 이는 의미적으로 팬들을 두 번 속이는 행동에 다름 아니다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