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스포츠 성폭력 방지대책 대토론회 개최
    카테고리 없음 2012. 10. 30. 14:05
    반응형

    문화체육관광부가 최근 불거지고 있는 스포츠 선수에 대한 성폭력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마련하고자 오는 31() 오후 2, 올림픽파크텔 2층 도쿄홀에서스포츠 ()폭력 방지 대책수립을 위한 대토론회를 개최한다.

     

    문화부는 얼마 전의 장애인 국가대표 감독의 선수 폭행 사건 등 스포츠 현장에서의 고질적인 ()폭력 관행의 근절 필요성을 인식하고, 그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지난달부터 관련 특별팀(TF)을 구성, 전문가 및 현장 관계자의 의견을 수렴하는 한편 선수 성폭력 발생현황 파악을 위한 긴급 실태조사에 착수했다.

     

    실태조사는 대한체육회 등록 선수(주관: 서울대 스포츠과학 연구소)와 대한장애인체육회 등록 선수(주관: 용인대 특수체육연구소)로 그 대상을 나누어 진행되고 있으며, 본 토론회에서는 일반 선수를 대상으로 한 ()폭력 실태조사 내용이 중간보고 형식으로 다뤄지게 된다.

     

    그 동안 문화부, 교과부, 대한체육회 등을 중심으로 선수에 대한 ()폭력 행위 근절, 학습권 등 선수 인권 보장을 위한 각종 대책*을 추진하여 왔으나, 엘리트체육 시스템의 구조적 한계, 관계자 인식 부족 등으로 일선 현장에서의 개선 효과에는 한계가 있었다.

     

    특히 여성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일수록 ()폭력 피해 위험이 큼에도 불구, 이들 선수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보호체계는 부족했다.

     

    이번 토론회에서는 이러한 기존 정책들을 재점검하고 장애인 체육을 포함한 전문 체육 전반으로 논의를 확장하여 보다 실효성 있는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한국체육정책학회가 주관하는 이번 토론회에는 관계자들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하기 위하여 교과부, 대한체육회, 대한장애인체육회 등 관련 단체는 물론 일반 선수 및 학부모, 지도자들이 참여한다.

     

    선수 ()폭력 실태조사를 추진 중인 서울대 스포츠과학연구소 권순용 교수가 실태조사 중간분석 결과 및 스포츠 폭력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기조발제를 할 예정이며, 조욱연 교수(국민대학교)스포츠 선진화와 환경개선을 위한 스포츠 폭력방지 정책과제를 발표하고, 주종미 교수(호서대학교)스포츠인의 인권 향상을 위한 성폭력 방지대책’, 이재원 교수(용인대학교)장애인 전문체육 육성정책 현황 및 선수보호를 위한 정책 방안의 발표가 이어질 예정이다.

     

    또한, 문화부 전병극 체육정책과장, 교과부 정상익 연구사, 체육과학연구원 김권일 박사와 일반 지도자학부모선수 대표가 종합 토론을 펼쳐 내실 있는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다.

     

    문화부는 이번 토론회에서 제기된 전문가 의견 및 선수학부모 등 현장 수요자의 요구를 반영하여 11월 중스포츠 ()폭력 방지 종합대책을 확정, 발표할 예정이다.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