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런던의 체조요정 손연재, '약속의 점수' 110점을 잡아라
    카테고리 없음 2012. 8. 8. 12:50
    반응형

    리듬체조 요정손연재(18.세종고)가 한국 리듬체조 역사에 새 장을 열어젖힐 위대한 도전의 첫 발을 내딛는다.

     

    손연재는 오는 9일 저녁 8(한국시간) 영국 런던의 웸블리 아레나에서 열리는 2012 런던올림픽 리듬체조 개인종합 예선 경기에 나선다.

     

    지난달 21일 영국에 도착한 손연재는 런던에서 북쪽으로 세 시간 거리인 셰필드에서 러시아 대표팀 등과 함께 하루 8시간 훈련의 강도 높은 훈련을 소화하며 프로그램의 완성도를 끌어올렸다. 그리고 7월말 셰필드 현지 주민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실전과 똑같은 환경에서 리허설을 펼쳐 큰 실수 없이 자신의 연기를 해낸 것으로 알려졌다.

     



    손연재의 담당 에이전트인 문대훈(IB스포츠씨는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손연재의 셰필드 훈련은 성공적이라며 런던으로 이동에 실제 경기장에 적응하는 과정이 남았다고 전했다.

     

    손연재가 이번 런던올림픽에서 설정한 목표는 한국 선수 첫 결선 진출과 한 자릿수 순위.


    손연재는 공, 후프, 리본, 곤봉 등 예선에서 연기할 4종목 합계 점수가 상위 10명 안에 들어야 결선에 진출할 수 있고, 결선에 오르게 된다면 결선에서 한 명의 선수만 제치면 한 자릿수 순위라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하지만 최근 손연재의 가파른 성장세나 그랑프리 시리즈 성적, 그리고 국제체조연맹(FIG) 세계랭킹(5) 등을 감안하면 선연재에게 기대하는 순위는 대략 5-7위 정도.

     

    하지만 손연재보다 객관적인 기량에서 우위에 있는 선수라도 단 한 번의 실수로 순위가 하위권으로 밀리는 경우가 발생한다면 메달도 노려볼 수 있다는 것이 국내 체조계나 손연재의 매니지먼트사인 IB스포츠의 기대다.

     

    점수를 기준으로 볼 때 손연재가 이번 올림픽에서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충족시켜야 할 조건은 전종목에서 27점대 중후반에서 28점대의 점수를 고루 받아 110점 이상의 총점을 받는 것이다.

     

    손연재는 올 시즌 FIG 월드컵 시리즈에서 후프--리본-곤봉 등 네 종목 합산해 110점대 전후의 점수를 받아왔다.




    지난 5월 우즈베키스탄 타슈겐트에서 열린 FIG 타슈켄트 월드컵에서는 후프(28.050), (28.250), 곤봉(28.350), 리본(28.250) 등 모든 종목에서 28점대의 높은 점수를 기록하며 자신의 퍼스널 베스트인 총점 112.900점을 획득, 개인종합 5위에 올랐다.

     

    이후 손연재는 지난달 런던올림픽 전초전격으로 치른 벨라루스 월드컵 대회에서는 후프(28.050)-(26.300)-곤봉(27.250)-리본(28.125) 4개 종목 합계 109.725점을 받아 9위에 랭크, 상위 8명까지 진출하는 개인종합 결선 진출에 실패했다. 공 연기 막판 수구를 놓치는 실수를 범해 26점대 초반의 점수를 받은 것이 점수를 깎아 먹은 결정적 요인이 됐다.

     

    109점대의 점수를 받은 대회에서는 9위로 예선탈락, 112점대의 점수를 받은 대회에서는 5위라는 호성적을 거둔 점을 눈 여겨 보면 손연재가 이번 런던올림픽에서 예선 커트라인으로 삼아야 할 점수와 결선에서 얻어야 할 점수가 대략 총점 110점 이상이라는 사실을 미루어 짐작해 볼 수 있다.

     

    결국 이번 런던올림픽에서 총점 110점은 손연재에게 목표달성을 위한 약속의 점수인 셈이다.

     

    손연재가 목표로 하는 전종목 28점대 점수를 실현한다면 당연히 얻어질 수 있는 점수겠지만 벨라루스 월드컵에서와 마찬가지로 한 종목에서라도 두드러지는 실수를 범할 경우 목표달성을 낙관할 수 없는 점수다.

     

    손연재가 TV 화면을 통해 동시에 전세계 리듬체조 팬들에게 자신의 존재를 알리는 사실상의 첫 무대에서 110점이라는 커트라인을 넘겨 깊은 인상을 남길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