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문재인 정부, 체육계 적폐청산 1순위는 ‘대한체육회’
    카테고리 없음 2017. 5. 29. 00:15
    반응형

    [임재훈 스포츠칼럼니스트] 문재인 정부가 출범한 지 이제 3주가 다 되어간다.


    최순실 국정논단 사태가 불러온 촛불정국, 그리고 대통령 탄핵과 새로운 대통령의 선출로 이어진 숨가쁜 과정을 통해 출범한 문재인 정부는 출범 초기부터 신속한 적폐청산 노력을 국민들에게 보여줌으로써 크게 환영 받고 있다.


    한창 국정개혁에 속도를 내려 하고 있는 지금 이런 이야기를 꺼낸다면 ‘우물가에서 숭늉 찾는다’는 소리를 들을 수도 있겠지만 스포츠 분야를 취재하고 글을 쓰는 입장에서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할 문제로 생각하기에 지금 체육계 적폐청산 이야기를 꺼내지 않을 수 없다.


    어찌 보면 문재인 정부의 출범에 단초를 제공한 것은 이화여대 승마 특기생 정유라에 대한 특혜 입학과 부적절한 학사관리, 그리고 삼성의 정유라에 대한 거액의 지원을 둘러싼 의혹이었다.


    정유라가 자신의 SNS에 ‘돈과 권력을 가진 부모를 만나는 것도 실력’이라는 도발적인 메시지를 남겨 온 국민의 공분을 사지 않았던들 대통령의 탄핵과 새 정부의 출범까지 이뤄지지는 않았을 것이라고 이야기 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다. 그 만큼 당시 ‘정유라의 도발’은 정의로운 사회에 대한 갈망을 가지고 있던 우리 국민들의 역린을 건드린 것이었다.



    문재인 정부의 탄생을 가져오게 된 또 하나의 중요한 단초 역시 스포츠와 연관이 깊다. 바로 대기업들로부터 거금을 뜯어내 졸속으로 설립된 K스포츠 재단의 문제였다.


    이후 줄줄이 엮여 나온 최순실 일가와 주변의 동계스포츠영재육성재단, 평창 동계올림픽 이권개입 의혹, 문화체육관광부에 대한 부적절한 인사문제 등 체육계 문제가 한국 사회의 불의를 대변하는 거대한 아수라장처럼 인식됐던 것이 사실이다.


    이번 사태를 겪으면서 우리 국민들은 세계 스포츠 10대 강국이라는 한국 스포츠, 그리고 한국 체육의 화려하게 포장된 모습 이면에 꽁꽁 숨겨져 있던 부끄러운 ‘쌩얼’을 볼 수 있었고, 한국 스포츠계가 얼마나 허술한 시스템으로 돌아가고 있는지 실감할 수 있었다.


    특히 어떤 문제가 불거졌을 때 땜질식 처방에 그치다 보니 근본적인 해결과 재발방지는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고, 같은 문제가 반복되는 것이 한국 체육계의 모습이었다.


    따라서 문재인 정부는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에서 드러난 체육계 문제에 대한 철저한 진상조사와 책임자 처벌을 이뤄내는 것 외에도 그 동안 체육계 내부에서 적폐로 지적되던 문제들에 대해 두루 살펴보고 잘못된 부분을 바로 잡고 재발방지를 위한 제도적 장치, 시스템 마련에 나서야 한다.


    문재인 정부가 가장 먼저 들여다 봐야 할 곳은 문화체육관광부와 대한체육회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이미 최순실 사태의 중심에 있다는 점에서 인사문제를 포함한 관련 문제에 대해 강도 높은 조사가 이뤄졌고, 앞으로도 이뤄질 것으로 보이지만 대한체육회에 대해서는 아직 정부의 관심이 덜한 것 같아 보이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대한체육회야말로 한국 체육, 한국 스포츠의 부조리를 이야기 할 때 빠질 수 없는 책임의 주체라는 점에서 문재인 정부의 체육계 적폐청산에 있어 대한체육회는 가장 강도 높은 개혁이 이뤄져야 할 곳이다.


    우선 박근혜 정부 하에서 ‘스포츠 대통령’으로 불리던 김종 전 문화체육관광부 차관의 인맥들이 정리되어야 한다.


    김 전 차관의 한양대 인맥이 통합 대한체육회 출범 과정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했다는 사실은 이미 잘 알려져 있는 사실이다.


    문제는 이런 인맥이 국내 체육계에서 최순실의 빨대 노릇을 했다는 점이다. 그들은 단순히 최순실의 이권 개입에 직간접적으로 이용당한 데 그친 것이 아니라 마음에 들지 않는 사람을 찍어내고 마음에 들지 않는 선수에게 불이익을 주고, 필요한 제도개혁에 눈을 감는 등 부조리를 일삼았다.


    대표적인 사례가 박태환의 사례다. 대한체육회는 박태환이 도핑에 따른 징계를 모두 받고 징계가해제됐음에도 불구하고 잘못된 국가대표 선발규정을 이유로 박태환의 올림픽 출전길을 막았다. 스포츠공정위원회는 국제적 판례와 원칙에 입각해 판단을 내려야 함에도 불구하고 대한체육회의 잘못된 판단에 정당성을 부여해 주는 허수아비 역할에 그쳤다.


    당시 김종 전 차관은 박태환에게 올림픽 출전을 포기할 것을 종용하고 협박까지 일삼았는데 결국 대한체육회는 박태환을 잘못된 제도에서 보호해야 하는 본분을 져버리고 김종 전 차관을 측면 지원한 꼴이 됐다.



    이런 대한체육회의 부조리의 이면에 김종 전 차관의 그림자가 드리워져 있었을 것이란 짐작은 쉽게 해 볼 수 있다. 이미 그 주역들의 이름은 여러 매체에서 거명된 적이 있다.


    이외에도 대한체육회는 여러 부조리한 상황에서 형평성을 잃고 정의에 부합하지 않는 결정을 내렸다.  


    대한체육회는 최근 술집에서 난동을 부린 승마 국가대표 선수에게 ‘견책’이라는 가장 가벼운 수준의 징계를 내리는 것으로 면죄부를 줬다. 특혜의 주인공은 국내 굴지의 대기업 회장의 아들이었다. ‘제2의 정유라’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반면 얼마 전 후배를 폭행했다는 이유로 올림픽 금메달 출신 역도 선수에게 대한체육회는 다시는 역도계에 발을 붙일 수 없는 수준의 징계를 내린바 있다.


    학생선수들에 대한 코치들의 폭행과 성추행 문제는 근절되고 있지 못하지만 대한체육회는 문제가불거질 때마다 솜방망이 징계로 면죄부를 주고 문제의 지도자를 국가대표 지도자로까지 임명하기 일쑤다.


    스포츠가 공정해야 하는 것은 단순히 경기에서만 그래야 하는 것이 아니라 시스템도 정정당당해야 한다. 그리고 선수들 역시 그들의 인권을 보호 받아야 하고 부당한 제도에 피해를 입었다면 구제를 받을 수 있어야 한다. 


    그런 일을 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 대한체육회다. 현재 대한체육회는 그 역할을 수행하는 데 있어 심각한 문제가 있어 보인다.


    문재인 정부는 이와 같은 대한체육회의 정의롭지 못한 행태에 대해 법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최대한 행정력을 발휘, 문제 개선을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