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스페인 언론이 주목한 16살 '한국의 메시' 백승호는 누구?
    카테고리 없음 2012. 2. 26. 12:25
    반응형

    세계 최고의 프로축구 리그로 손꼽히는 프리메라리가의 나라 스페인의 언론이 16살 짜리 한국인 청소년 축구선수를 집중 조명해 눈길을 끌고 있다.

     

    그 주인공은 바로 백승호다.

     

    23일자 스페인의 '문도 데포르티보'는 백승호를 바르셀로나 카데테 B(15~16) '가장 눈에 띄는 선수 중 한 명'이라 소개했다.

     

    카데테 레벨의 선수를 단독 보도한 이번 문도 데포르티보의 보도는 그 동안 이 매체가 간간이 유망주 소식을 보도했던 보도 패턴을 감안할 때 매우 드물고 이례적인 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이 매체에 따르면 백승호는 현재 예전의 처진 스트라이커가 아닌 오른쪽 미드필더로 보직을 변경한 상황으로 이전에는 왼쪽 미드필더로도 훌륭히 제 역할을 소화했다고 전해졌다.

     

    이 매체는 또 백승호의 장점으로 영리한 플레이와 빠른 스피드, 선수들과의 조화로움을 언급하는 한 편, 어려운 상황에서도 리듬을 잃지 않으며 문전까지 접근할 능력이 있다는 점도 장점으로 꼽았다.

     

     

    반면 백승호가 카데테 레벨 선수 중 키가 가장 작은 편에 속한다는 점을 단점으로 언급했다. 하지만 이 문제는 적어도 바르셀로나에서는 큰 문제는 아니다. 바르셀로나의 선수육성 시스템을 거쳐 현재는 세계에서 축구를 가장 잘 하는 선수로서 입지를 굳힌 169cm '작은 거인' 리오넬 메시(25)의 존재 때문이다.

     

    이처럼 스페인 언론의 집중 조명을 받은 백승호는 도대체 어떤 선수이며 어떤 경로를 통해 세계 최고의 축구클럽으로 꼽히는 바르셀로나의 유니폼을 입게 된 것일까?

     

    사실 백승호는 국내에서 나름대로 열혈 축구팬을 자처하는 축구팬이라면 한 번쯤은 그 명성을 들어봤을 한국 축구의 미래와 같은 선수.

     

    2009년 서울 대동초등학교 소속으로 주말리그 18경기에서 30골을 뽑는 빼어난 골 감각을 보여준 뒤 같은 해 경주 화랑기에서도 6경기에서 10골을 사냥해 소속팀 우승을 이끌어 최우수선수로 선정됐고 2010년 제22회 차범근 축구대상을 받으며 '축구 신동'으로 주목을 받았다.

     

    축구 종가 잉글랜드의 청소년 대표팀 감독과 캐나다 기술고문, 국제축구연맹(FIFA) 및 아시아축구연맹(AFC) 지도자 강사 등을 두로 거쳤고, 특히 지난 2010 남아공 월드컵에서는 한국의 전력분석관으로도 활약한 바 있는 잉글랜드 축구협회(The FA)엘리트 코칭 감독을 맡고 있는 리차드 베이트(Richard Bate)씨는 백승호에 대해 이런 언급을 했다.

     

    그는 작년 대한축구협회와의 인터뷰에서 "작년(2010) 한국 U-12 대표상비군이 훈련하는 것을 본 기억이 난다. 거기에는 아주 작은 소년이 있었는데, 이 선수는 내가 아주 오랫동안 지켜본 U-12 선수들 중에서 단연 최고의 선수였다. 이런 스타일의 선수들을 더 많이 발굴해내야 한다."고 말했다.

     

    여기서 베이트씨가 언급한 아주 작은 소년이 바로 백승호였다. 그리고 그 눈에 띄는 아주 작은 소년은 대략 같은 시기에 세계 최고의 명문 클럽 바르셀로나의 레이더망에도 포착됐다.

     

    한국 14세 이하 대표팀 주장으로 2009 11월의 토너먼트 대회에 출전했던 백승호를 바르셀로나가 주목했던 것.

     

    왜소한 체구에도 불구, 양 발을 자유자재로 사용하는 데다 스피드와 위치 선정능력, 슈팅력 등 3박자를 두루 갖춘 백승호의 기량과 잠재력에 주목한 바르셀로나 인판틸 감독 푸이그가 유망주 담당자 베나이게스에게 백승호를 추천, 백승호는 그 이듬해 2월 바르셀로나에 합류했다.

     

    당시 레알 마드리드도 백승호를 영입하려 했으나 백승호의 선택은 바르셀로나였다.

     

    유럽축구연맹(UEFA)의 오피셜 격월간지챔피언스’ 20118/9월호는 캄노우의 소년들을 만나다라는 제하의 보도를 통해 바르셀로나의 유망주 6명을 소개하면서 백승호의 사진을 상단 박스 기사로 따로 처리해 부각시켰고, ‘ 2의 메시라고 소개했다.

     

     

    백승호에 대해 “12살 나이에 14세 이하(U-14) 대표팀의 주장에 발탁됐다라고 소개한챔피언스두발을 자유자재로 사용해 드리블 할 줄 알며 패스, 슈팅 모두 완벽하다. 또 프리킥에도 일가견이 있다라고 호평했다.

     

     ‘챔피언스는 더 나아가 한국에서는 이미 백승호에게한국의 메시라는 별명을 붙였다.”그가 이런 재능을 보인 건 비슷한 나이에 세상을 놀라게 한 아르헨티나 소년(리오넬 메시) 이후 처음이라며 백승호를 집중 조명했다.

     

    백승호는 지난해 7월 백승호는 바르셀로나와 5년간 재계약을 체결했다. 이로써 적어도 스무 살까지 백승호의 유니폼은 바뀌지 않게 됐다.

     

    현재의 추세대로라면 백승호가 스무 살이 되기 전에 엘 클라시코 무대에 선 한국인 선수 백승호를 볼 수 있을지도 모를 일이다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